않는 것이다. 결국 나는 내 스스로 일자리 찾아야 하는 것이다. 결국 ‘나’ 는 보타이도 하고 싶고 양복재단사도 하고 싶지만 때밀이를 할 수 밖에 없게 된다. 두 일을 다 하지 못하는 까닭은 돈이 없기 때문이다. ‘나’는 가진 것이라고는 몸 밖에 없어서 몸으로 할 수 있는 일을 하게 된 것이다.
영자의 전성시대(1975)>는 창녀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우리 사회에서 불우하게 살아가던 일군의 여성들의 삶을 조명하였다. 특히 최인호의 소설을 영화화한 <별들의 고향>은 기념비적인 숫자의 관객을 동원하며 영화사적 의미에서의 70년대를 열었다. 주인공 ‘경아’는 고도 성장의 그늘 아래서 부생(浮
영화건설본부 등이 연합하여 조선문화건설중앙협의회(1945.8.18)를 결성하면서, 예술활동 전반을 장악할 수 있는 해방 후 최초의 문화단체로서 그 조직이 확대되기에 이른다. 그런데, 조선문화건설중앙협의회를 주도하고 있는 임화 등의 사상적 경향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던 민족계열의 문화인들 중에
영화의 등장
1960년대 전성기를 누렸던 한국영화산업은 1970년대에 들어 텔레비전의 빠른 보급과 유신체제의 엄격한 소재 검열로 인해 침울하고 위축된 시기를 맞게 된다. 더불어 우수 영화 육성을 위한 제도의 일환으로 외화의 수입이 급격하게 진행되었다. 표현의 자유를 침해당한 이러한 시대적 여
시대’로 이해하고 있다. 70년대 민중 지향적 문학은 당시 사회 구조의 모순 속에서 고통을 당하고 있는 민중의 생활과 감정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는 문학으로서 자발적으로 이루어졌다. 이 시기의 민중적 시들은 그 민중 생활에 가까이 가고, 그들의 편에 서려는 지식인 시인들의 다양한 문학적 시도
시대가 바뀌어가면서 점차 밖으로 드러나고 남녀에게 평등한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는 의식이 확산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시대별로 대표적인 영화들을 통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1. 50년대 영화
(1) 시대적 배경
6.25 사변 후의 한국영화는 전쟁에 시달린 민중의 괴로운 기억을 없애기 위해
시대에 접어들고 있었다. 일제하에서 교육받은 세대가 서서히 물러가고 6·25 세대, 4·19세대가 대거 등장하면서 문학적 세대 교체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80년대 초의 정치사적 소용돌이는 그동안 닫혀있었던 문학의 열기를 솟구쳐 오르게 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열린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전환기
영화라는 분야는 수용자들의 세계관과 만나 사회적 의미를 확장, 정착시켜 나가는 생산과 소통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 있어 생산과 소통은 곧 시대를 대표하는 주류이고, 이 여정의 궤적들은 따라가다 보면 그 시대가 가지고 있었던 일정한 패턴과 사회 문화의 전반적 분위기
■ 한국영화 제작의 변천
▶ 1960년대 이전
일제 시대의 영화 흥행 기록은 정확한 자료가 남아 있지 않아 불분명하다. 해방후 대중적 사랑을 받은 영화로서는 1955년 1월 6일 국도 극장에서 개봉된 이규환 감독의 「춘향전」을 꼽을 수 있다. 서울 관객 12만명을 동원했는데 당시 서울 인구는 불과 150